바야흐로 부수입의 시대입니다. 직장에 올인을 해서는 안 된다는 사실을 느낀 젊은 세대들을 중심으로 부수입에 대한 관심이 굉장히 커지고 있습니다. 이런 모습을 반영하듯이 각종 SNS에서는 단기간에 부수입으로 큰 돈을 벌었다는 사람들이 넘쳐 납니다. 한달만에 1천만원의 부수입을 벌었다는 사람도 있고, 부수입 덕분에 직장을 그만뒀다는 사람도 있습니다.

부수입의 중요성

부수입은 한마디로 직장에서 받는 월급외 소득을 말합니다. 과거에는 직장을 벗어나서 돈을 번다는 게 굉장히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하지만 SNS가 발달하고 세계화의 시대가 도래하면서 이제는 직장에서만 돈을 버는 사람들이 오히려 바보 취급을 받고 있습니다. 폰 하나만 있으면 전 세계를 무대로 그 어떤 일도 도모할 수 있으니 말입니다.

물론 높은 연봉을 받는 직장인이라면 부수입 따위는 전혀 필요 없습니다. 그럴 시간에 차라리 자신의 몸값을 더 높여 연봉을 많이 받는 게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우리 부부처럼 평번한 직장이라면 부수입에 무조건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부수입은 경제적 자유라는 목표를 더 빨리 이룰 수 있게 도와줍니다. 월급과 함께 부수입으로 발생하는 소득을 함께 투자하면 투자금이 늘어남에 따라 투자 수익금 또한 극대활 될 수밖에 없습니다. 매달 200만원을 투자할 수 있을 때와 매달 300만원을 투자할 수 있을 때, 수익률이 똑같다면 수익금액의 차이는 시간이 지나면서 어마어마하게 벌어지게 됩니다.

또한 부수입은 안정감을 줍니다. 월급만 받는 사람은 직장에서 해고되는 순간 모든 게 끝입니다. 어디에서도 돈이 나오지 않기 때문에 당장 생활에 큰 위험이 닥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부수입이 있는 사람들은 월급이 전부가 아닙니다. 그들에게는 부수입이라는 안전판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직장에서 예상하지 못한 일이 발생한다 하더라도 그들에게는 큰 타격이 없습니다.

장기 or 단기

부수입을 벌기로 결심했다면 부수입에 대한 관점을 결정해야 합니다. 단기로 볼 것 인지, 장기로 볼 것인지를 선택해야 합니다. 단기적인 관점을 취한 사람들은 당장의 현금흐름에 초점을 맞춥니다. 최대한 부수입으로 지금 즉시 더 큰 수입을 벌어들이는 것이 목표입니다.

반면 장기적인 관점을 취한 사람들은 당장의 돈보다도 먼 미래를 내다봅니다. 현재 부수입으로 벌어들이는 돈이 얼마 되지 않더라도 미래에 부수입이 가져올 가능성에 더 집중합니다.

예를 들어 직장에서 초과 근무로 돈을 벌 수 있다고 해봅시다. 어찌되었든 정규 근무 시간 외에 근무를 해서 추가로 돈을 벌 수 있다는 점에서 이는 부수입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단기적인 관점을 취한 사람이라면 고민도 할 필요 없어 무조건 초과 근무로 돈을 벌어야 합니다. 당장 더 큰 부수입을 발생시키는 게 목표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장기적인 관점을 취하는 사람들은 이를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멀리 내다 보면 차라리 초과근무를 할 시간에 다른 부수입을 키우는 게 미래에 더 큰 이익으로 돌아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썸네일

단기냐 장기냐. 사람마다 가치관에 따라 다르겠지만 우리 부부는 후자를 택했습니다. 우리 부부는 철저하게 부수입을 장기로 바라보고 있습니다. 부수입으로 현재 발생하는 현금흐름도 중요하지만 그보다는 부수입이 가져올 미래의 가치에 집중하는 게 더 효과적이라고 판단하기 때문입니다.

우리 부부가 해 봤던 부수입

SNS

아마 부수입 중에서 가장 많이 하는 있는 것이 SNS가 아닐까 싶습니다. 폰과 콘텐츠만 있으면 누구나 SNS 부수입 활동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진입장벽은 낮지만 보상은 어마어마합니다. 물론 잘 되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격차가 상당히 크지만 SNS 부수입으로 성공만 할 수 있다면 엄청난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SNS부수입은 장기적인 관점으로 부수입을 바라보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SNS의 성장과 성공은 단기간에 기대해서는 안 됩니다. 가끔 시작한지 얼마 안되어 SNS로 큰 성공을 거둔 사람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사람들의 이야기가 나의 이야기가 될거라고는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SNS부수입을 키우기로 했다면 최소 3년은 SNS를 꾸준히 키우겠다는 마음을 먹어야 합니다.

우리 부부도 처음 1년은 SNS로 소득이 거의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SNS부수입이 가져올 가치와 가능성을 믿고 꾸준히 SNS를 키웠습니다. 2,3년 정도 되니 나름 의미 있는 수익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SNS부수입은 시간이 갈수록 그 가치가 더욱 빛을 발하는 부수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앱테크 추천인

요즘 여러 플랫폼들이 자신들의 플랫폼을 홍보하기 위해 각종 이벤트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출석체크, 추천인 등과 같이 특정 미션을 달성하면 그에 상응하는 금전적인 대가를 주곤 합니다.

중요한 건 SNS를 키우면 앱테크가 부수입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SNS를 키우면 그곳에는 여러 사람들이 모이게 됩니다. 만약 여러 SNS를 동시에 운영한다면 사람의 수는 배가 될 것입니다. 그런데 이를 잘만 활용하면 꽤나 쏠쏠한 부수입이 될 수 있습니다.

얼마 전. 우리 부부는 틱톡 라이트 추천인에 대해 SNS에 올렸습니다. 그러자 해당 콘텐츠를 보고 우리 부부를 추천해주는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덕분에 우리 부부가 틱톡라이트로 벌어 들이 돈만 100만원을 넘었습니다. 그저 SNS에 틱톡 라이트 추천인 콘텐츠를 올릴 것 뿐인데 한달도 채 되지 않아 100만원을 넘게 번 것입니다.

틱톡라이트 추천인

물론 이런 앱테크 추천인 혜택을 주는 이벤트가 항상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SNS에 많은 사람들이 모일수록 추천인으로 부수입을 벌 수 있는 가능성은 올라간다고 보면 됩니다.

공간대여

우리 부부는 영끌로 현재 거주하고 있는 집을 구매했습니다. 곰곰히 생각해 보니 매달 대출금으로 나가는 이자가 너무 아까웠습니다. 그래서 어떻게 하면 우리 부부가 살고 있는 집으로 부수입을 발생시킬 수 있을지 고민했습니다. 그때 생각난 게 공간대여였습니다.

공간대여는 말 그대로 공간을 대여하고 대가를 받는 시스템입니다. 요즘에는 공간대여 플랫폼들이 잘 갖춰져 있어 수요자와 공급자를 잘 매칭해줍니다. 중요한 건 공간대여 시간당 페이가 굉장히 높다는 점입니다. 우리 부부 집의 경우 시간당 3,4만원의 비용을 받습니다. 보통 숙박을 하는 에어비엔비의 경우 하루 기준 15만원 내외의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고 볼 때, 공간대여로 5시간만 빌려줘도 그와 똑같은 돈을 벌 수 있습니다.

공간대여 해주는 집

게다가 우리 부부는 우리 부부가 집에 없는 시간을 활용해 공간대여를 했습니다. 우리 부부가 출근해서 직장에 있는 시간에는 어차피 우리 부부의 집은 비어있는 상태입니다. 그때 공간대여로 집을 빌려주면 더할 나위 없이 좋습니다. 퇴근하고 집에 오면 알아서 돈이 들어오는 상황인 되는 것입니다.

공간대여 부수입은 우리 부부가 크게 재미를 보고 있는 부수입입니다. 이와 관련해서는 ‘살고 있는 집으로 돈 버는 방법’포스트에서 자세히 썼으니 보다 자세한 내용은 이를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마치며

부수입의 세계는 무궁무진합니다. 우리 부부는 앞으로도 다른 부수입에 도전을 할 계획입니다. 누군가의 말처럼 바꿔 생각하면 요즘처럼 돈 벌기 좋은 세상이 또 없다고 봅니다. 누구나 관심과 의지만 있으면 부수입에 도전할 수 있으니까요.

부수입 하나쯤은 필수인 시대. 자신에게 맞는 부수입을 찾아보고 나만의 부수입을 하나하나 늘려가봅시다. 언젠가 부수입이 월급을 넘어오는 순간이 오면 그때부터는 그야말로 직장은 취미가 되지 않을까요.

그럼 될 때까지 해봅시다!

드림’s 컴 트루!

Simi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