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부부는 결혼을 하고 내 집 마련을 하면서 영끌족이 되었어요. 집을 사면서 큰 빚이 생겼고 가진 것이 집 밖에 없어지자 이 집을 이용해 어떻게든 돈을 벌고 싶었어요. 그렇게 우리 부부가 현재 살고 있는 집을 활용해 돈 버는 방법을 찾았습니다.
첫 번째 방법에 대해서는 지난번 글을 통해 자세히 이야기했습니다.
내 집으로 돈버는 방법 1
첫 번째 방법을 활용해 나름 쏠쏠한 부수입을 벌고 있었는데, 살고 있는 집으로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이 또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그건 바로 외국인 홈스테이를 하는 것입니다.
외국인 홈스테이란
우리 집 방 한 칸에 외국인 게스트와 함께 사는 것입니다. 저는 호스트가 되는거죠. 요즘엔 케이팝, 케이문화, 케이푸드 등으로 한국 위상이 높아져 한국어를 배우려고 한국에 오는 유학생들이 많아졌다고 합니다.
홈스테이는 어디서 구하나요?
홈스테이는 어학원에 연락을 돌려 정보를 파악해야 합니다. 저흰 한국어 어학원과 대학교 어학당에 전화를 돌렸어요. 그리고 어학원에서 복지 서비스로 학생들의 홈스테이 할 집을 구해서 주는 곳을 찾았어요.
아무래도 어학원 입장에서 홈스테이까지 연결해주는게 부담스러울 수 있어요. 학생에게서도, 호스트에게서도 민원이 발생할 수 있으니까요. 하지만 마케팅(?)을 위해 우리 어학원에 오면 홈스테이 가정도 구할 수 있다! 라고 어필 하는 것처럼 보였어요. 저희가 찾은 어학원 정보는 글 뒤쪽에서 다시 말씀드릴게요.

호스트 조건
일단 집에 빈 방이 있어야해요. 방에 침대, 옷장, 책상 정도는 제공되어야 합니다. 홈스테이를 하신 분들의 후기를 들으니 20평대 집도, 화장실이 하나여도 모두 상관 없다고 해요. (내가 좀 더 불편할 뿐…ㅎㅎ) 저희도 빈 방이 없지만 기존에 쓰던 옷방을 공간 분리하여 게스트 룸으로 꾸몄어요. 매트리스는 당근으로 구매했습니다.
홈스테이를 할 곳은 어학원으로부터 한 시간 내외에 있어야 합니다. 호스트가 영어를 할 수 있으면 더 편하겠죠?

홈스테이 가격
가장 중요한 홈스테이 가격이에요. 어학원마다 가격이 다르고 조건에 따라 다르지만, 저희가 찾은 곳 중 단가가 높은 곳을 공유합니다.
홈스테이는 한국 가정의 문화를 체험하는 목적도 있기에 최소 아침식사를 제공해야해요. 거창한 아침식사는 아니더라도 시리얼, 빵 정도는 제공해야 합니다. 참고로 홈스테이를 할 때 사업자등록도 따로 필요 없고 계좌이체로 입금 받을 수 있답니다. 직접 문의하실 분은 어학원에 전화하셔서 홈스테이 문의 한다고 말하면 됩니다.
- 홈스테이 어학원 :
렉시스 어학원 (서울 서초구) - 싱글 하프보드(half board) :
평일 조식, 석식 & 주말 3식 제공 -4만 원/1박 - 싱글 비앤비(B&B) :
조식제공- 3만 원/1박 - 트윈 하프보드(half board) :
하프보드 조건에 2인 1실 – 62,000원/1박 - 트원 비앤비(B&B) :
비앤비 조건에 2인 1식 – 46,000원/1박
B&B 조건으로 한 명의 게스트와 함께 지낸다면 한 달에 90만 원을 벌 수 있는거죠. 물론 불편한 점도 많을거에요. 하지만 방이 비어있는 집이라면 무조건 해 볼 것 같아요. 아이들이 있는 집에서는 자연스러운 외국인 친구 만들기를 위해 신청하는 집도 있다고해요.
마치며
외국인 홈스테이는 돈도 벌 수 있지만 여러 의미로 신선한 경험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싶어요. 짧지만 저도 한 달간 미국 가정에 게스트로 홈스테이를 한 적이 있었는데 기억이 좋았거든요. 영어도 빨리 늘고 여행과는 또다른 느낌으로 그 나라 문화도 체험가능하고요!
저흰 이 정보를 9월 말 쯤 알게 되어 부랴부랴 홈스테이를 준비했는데, 유학생들이 여름방학을 이용해 많이 오고 하반기는 비수기라고 하더라고요. 내년 상반기에 다시 도전해보려고 합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한 번 도전해보세요.
앞으로 더 많은 더 벌고 덜 쓰는 이야기 함께해요 !